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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3 보조금 난리났더라구요

by 여행가자요 2024. 7. 31.

이제는 자동자의 트렌드가 전기차나 하이브리드로 자리를 잡고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신차모델을 볼 때 과연 보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해요. 핵심부터 말을 하게되면 2024년에는 "5,500만원 미만" 을 기억하고 있다면 전액 받을 수 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기아 EV3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매력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기아 EV3 보조금 2024년 기준


5,500만원 미만이라면 전액 받을 수 있는데 에어 스탠다드, 롱체인지, 어스스탠다드, 어스롱체인지, GT-line 스탠다드, GT-line롱체인지까지 넘어가는 금액대가 없므로 받을 수 있어요.

2025 KIA EV3

보조금, 가격, 정보, 제원


시승해보니 승차감과 전비가 압권!


출처 된 사진은 모두 BJ푸의 작업된 사진이오니

저작물을 사용하거나 무단 배포를 금합니다.

 

안녕하세요 BJ푸 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기아의 소형 크로스오버 SUV이자

1회 충전 주행 거리 500km가 넘는

"The Kia EV3"

시승행사에 다녀온 후기를 써보고자 합니다.

KIA The EV3

제원

엔진 : 150kW 싱글 모터

구동방식 : 2WD(전륜구동)

배터리 : 81.4kWh

출력 : 204ps / 283Nm

1회 충전 주행거리 : 478km

승차인원 : 5인승

전장 : 4,300mm

전폭 : 1,850mm

전고 : 1,560mm

공차중량 : 1,850kg

타이어 규격 : 전륜 215 / 50 / R19, 후륜 215 / 50 / R19

KIA The EV3

디자인

오늘 만나게 된 기아 EV3는 전륜기반으로 설계된 E-GMP를 적용하면서도 효율이 낮고 가격이 저렴한 LFP 배터리가 아닌 NCM 배터리가 탑재되었는데요

81.4kWh의 용량으로 이는 이전 EV6의 77.4kWh의 배터리보다 더 증량되어 긴 주행 가능 거리를 자랑합니다.

 

인상적인 파워트레인 부분뿐만 아니라 외장을 살펴보면 마치 EV9을 축소시켜놓은 듯한 고급스러움도 느끼실 수 있는데요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의 Joy for Reason을 표현한 스타일링으로 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가 적용되어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완성했습니다.

전륜 215 / 50 / R19, 후륜 215 / 50 / R19의 제원을 가지고 있는 19인치 휠의 경우 기하학적인 디자인으로 전체적인 실루엣과 함께 테크니컬한 수직 수평 그래픽이 잘 조화를 이루는 것 같다는 점

후면부의 모습은 EV9처럼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과 볼륨감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차량의 엣지부분과 함께 역동적인 디자인 스타일을 구현했네요

테일게이트를 열면 기본 460L의 공간으로 이는 코나 일렉트릭과 비슷한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전면에 위치한 25L의 프렁크까지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내공간은 수평적인 레이아웃으로 미니멀한 감성을 자아내는데요 친환경적인 소재로 다듬어진 크래쉬 패드와 가니쉬,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로 공간 활용에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센터콘솔이 아쉬웠던 EV6의 공간을 칼럼식 변속기의 탑재로 넓은 공간 인프라를 경험할 수 있는 부분이 좋았네요

1열 시트의 경우 풀옵션 기준으로 릴렉션 컴포트 시트와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가 제공되는데요 프리미엄 바이오 시트가 제공되어 편안한 착좌감을 나타냅니다.

소형 SUV지만 후석 공간 역시 전기차량답게 일반 준중형 SUV같은 넓은 레그룸을 가지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등받이의 각도가 뒤쪽으로 많이 눕혀져 안락한 자세를 만들어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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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EV3

KIA The EV3

시승 시작

 

행사장은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갤러리아 포레로 수많은 EV3가 출발을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시그니처 컬러인 어벤쳐린 그린, 아이보리 매트 실버, 프로스트 블루, 셰일 그레이 색상이 제일 많이 배치되었습니다.

주차공간에 수많은 차량이 주차되어 있었지만 전기자동차만 있었기 때문에 시승장소는 매우 조용했던 부분이 인상적이었다는 점

오늘의 시승코스는 도심, 고속도로, 산길을 오가며 약 2시간의 주행을 진행했는데요 이런 복합적인 도로를 지나면서 과연 승차감 그리고 연비는 어떨지 매우 기대가 되었습니다.

 

먼저 EV3에 새롭게 탑재된 회생 시스템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전 i-Pedal 2.0에서 감속 강도 조절, 세팅 초기화, 후진 상태의 조작 등 불편했던 부분들을 개선하여 사용성을 높였다고 합니다.

또한 스마트 회생 시스템 3.0이 현대차 그룹 최초로 적용되어 브레이크의 조작 없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단계별 회생레벨을 조작하지 않고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회생 제동 강도를 조절하여 스마트한 회생제동을 경험했습니다.

평생 무상 제공되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플러스는 앞차와의 거리뿐만 아니라 과속 카메라, 커브길, 방지턱과 같은 다양한 감속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조절한다고 하니 운전의 피로도 또한 크게 감소되었다는 점

전륜구동 기반의 싱글모터가 탑재되어 있지만 내연기관 기준 204ps의 출력을 가지고 있는 EV3는 최대 토크 283Nm가 가속이 시작되는 순간 바로 시작되는데요

이는 노멀모드에서도 마치 2.0L급 터보 차량에 앉아있는 듯한 가속감을 선보였습니다.

 
 

스포츠 모드로 변경하면 한 층 가벼워진 엑셀 민감도와 함께 섬세한 스티어링 휠 감도를 느껴보실 수 있는데요

순간적인 출력과 함께 운전의 재미를 더했고 노면을 상당히 안정적으로 끌고 나가는 운동성능 또한 인상적이었습니다.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을 통해 추가할 수 있는 반자율기능으로는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고속도로 주행 보조2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 스티어링 휠에 무게를 감지하여 알림을 주는 방식이 아닌 정전식 센서를 적용하여 정밀도를 높였다고 합니다.

또한 생성형 AI가 적용된 기아 AI 어시스턴트는 스티어링 휠 우측의 버튼 또는 '헤이기아'의 시작을 통해 차량의 정보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화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보다 다양해진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통해 기착지에 도착했는데요 평균 연비는 5.1km/kWh보다 높은 6.5km/kWh의 연비를 보여줬습니다.

특히 17인치 휠을 적용하면 보다 높은 에너지 소비 효율을 자랑한다고 하는데요 Eco모드에서 회생제동만 잘 이용하신다면 1회 충전 주행거리 600km는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착지에는 준비된 베이커리와 커피를 섭취한 후 다시 출발지였던 갤러리아 포레로 복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착지였던 춘천 38마일의 옥수수 크림빵이 매우 맛있었습니다. 시그니처 메뉴라고 하는데요 방문하시면 꼭 드셔보길 추천!

KIA The EV3

행사 후기

이번 행사는 약 3시간의 시승코스로 도심, 고속도로, 와인딩, 일반 도로를 주행하며 차량의 완성도를 위해 상당히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느꼈는데요

무엇보다 컴포트한 승차감과 부담 없는 주행성능이 도드라지게 느껴졌고 특히 방지턱을 넘을 때 스무스하게 지나가는 모습이 운전자와 탑승객 모두를 만족시켜주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는 점

승차감뿐만 아니라 EV 특화 사양에서는 이미 EV3 테크데이에서 확인했듯 단순히 소형 SUV의 출시가 아닌 핵심 신기술들이 대거 탑재되어 전동화 시대에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실 텐데요

58.3kWh 배터리가 탑재된 에어 스탠다드는 4,208만원 부터 시작되지만 친환경차 세제 혜택으로 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가치세의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3,995만원이 판매가격으로 책정되었습니다.

현재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기재되어 있는 구매보조금으로는 573만원 그리고 서울 기준 150만원이 지원되는데요 3,272만원부터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81.4kWh 배터리가 탑재된 에어 롱레인지는 4,415만원 부터 시작되며 622만원의 국고 보조금과 150만원의 지자체 보조금을 통해 3,643만원부터 시작된다는 점

만약 필자인 제가 구매선상에 놓는다면 어스 롱레인지 모델에 드라이브 와이즈, 모니터링, 와이드 선루프까지 5,023만원의 견적, 772만원의 보조금으로 4,251만원에 출고할 것 같습니다.

 

시승에 앞서 기아에서는 빠르게ev3 보조금의 출고를 진행하고 있다는데요 시승 후 느꼈듯 완성도 높은 상품성을 보여주며 본격적인 보급형 전기차로 도로에서 많이 보이는 차량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것저것 옵션을 넣어봐도 크게 넘어가지 않지만 GT-line롱체인지에 빌트인캠2, 드라이브 와이즈, 헤드업 디스플레이, 모니터링, 하만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와이드 선루프까지 넣었을 때 55,480,000원이 되면서 약 50만원 넘어가므로 약간의 옵션 조정이 필요해요. 지자체별로 또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이 거주하는 곳에 따라서 한번 더 확인을 해야해요.









기아 EV3 특징

기아 EV3의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이고 세련된 스타일을 자랑해요. 전면부는 날카로운 LED 헤드라이트와 독특한 타이거 노즈 그릴 디자인이 돋보이며,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된 차체는 주행 효율성을 높인데요. 측면 실루엣은 부드러운 곡선과 강렬한 캐릭터 라인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이내믹하면서도 안정적인 인상을 줘요. 



외관 디자인: EV3는 효율성을 높이는 세련된 공기역학적 프로파일을 갖고 있어요. 전면부는 전기차에 맞게 적응된 기아의 시그니처 '타이거 노즈' 그릴과 LED 헤드라이트, 그리고 후면부의 독특한 라이트 바를 특징으로 해요.



실내 디자인: 내부는 미니멀하면서도 기술 지향적인 실내를 자랑해요. 고품질 소재, 넓은 레이아웃, 인체공학적 디자인은 운전자와 승객 모두에게 편안함과 편리함을 제공해요. 주요 기능으로는 디지털 계기판, 대형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넉넉한 적재 공간이 있어 스타일과 실용성을 모두 갖추고 있어요.



차량 후면부는 슬림한 테일라이트와 통합된 스포일러가 특징이며,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요. 내부 디자인 역시 첨단 기술과 편안함을 강조하여, 운전자와 승객 모두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요. 디지털 계기판과 대형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으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쉽게 조작할 수 있어요.




기아 EV3는 고성능 전기 모터를 탑재하여 강한 주행 성능을 제공해요. 기본 모델은 200마력의 출력과 400Nm의 토크를 자랑하고, 고성능 GT 모델은 300마력 이상의 출력을 발휘해요. 전기차 특유의 즉각적인 토크 전달로 인해 가속력이 뛰어나며, 0-100km/h 가속 시간은 6초대에 불과해요. 



배터리 용량은 77.4kWh로, 완전 충전 시 최대 500km 이상의 주행 거리를 제공해요. 그리고, 800V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통해 18분 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해요. 서스펜션 시스템은 독립형 맥퍼슨 스트럿과 멀티링크 방식으로,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을 보장해요.



파워트레인: EV3는 인상적인 가속력과 부드러운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전기 모터를 탑재하고 있어요. 모터 출력, 즉 마력과 토크와 연관된 세부 사항이 여기서 다루어져요.



배터리 및 주행 거리: 배터리 용량은 주행 거리에 중요해요.ev3 보조금는 고용량 배터리 팩을 탑재해서 한 번 충전으로 상당한 주행 거리를 제공해요. 정규 및 고속 충전 옵션의 충전 시간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함유되어 일상적인 사용 및 장거리 여행에 대한 편리함을 강조해요.




기아ev3 보조금는 여러가지 첨단 안전 사양을 갖추고 있어요. 차선 유지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전방 충돌 경고 및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등이 기본으로 제공돼요. 그리고, 고속도로 주행 보조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함유되어 있어 장거리 주행 시 피로를 줄여줘요. 편의사양으로는 무선 충전,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360도 어라운드 뷰 모니터 등이 있어요. 이런 기능들은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하여, 쾌적한 주행 경험을 제공해요.




기아 EV3는 친환경 전기차로서, CO2 배출이 전혀 없는 무공해 차량인데요. 배터리와 모터 시스템은 재활용 가능 소재를 사용해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습니다. 그리고, 기아는 EV3의 생산 과정에서도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재생 에너지를 적극 활용해서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어요. 이 외에도, EV3는 에너지 회생 제동 시스템을 통해 주행 중 발생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재활용해서 주행 거리를 늘리는 데 기여해요.



이렇게 기아 ev3 보조금 및 차량의 스펙과 여러가지 특징에 대하여 알아봤어요. 매년 조금씩 줄어들고 있으므로 구매를 생각하고 있으면 정권이 바뀔 때 혹은 더 많이 주는 시기를 선택하는게 효율적인데요.